본문 바로가기

꽃나들이 4 나무에 피는 꽃/울창한 숲의 거목들

참나무로 불리는 여섯 형제

상수리나무      Quercus acutissima Carruth.

 

전국의 낮은 산지에서 높이 20m, 지름1m 정도로 자라는 갈잎큰키나무.

잎은 길이 10~20cm의 장타원형으로 가장자리에 잘고 예리한 톱니가 있다.

4~5월에 수꽃차례는 10cm 정도 늘어지고 암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엄밀히 말하자면 우리나라에서 참나무라는 이름을 가진 나무는 없다.

참나무는 참나무속(Quercus)의 대표적인 12가지 나무 중에 낙엽이 지는 여섯 가지,

즉 떡갈, 신갈, 굴참, 갈참, 졸참나무와 상수리나무를 통틀어 부르는 말이고,

늘푸른잎 나무 여섯 가지는 앞에 개, , , , 졸 등의 접두어를 붙인 무슨 가시나무로 부른다.

 

참나무라는 이름에는 진짜 좋은 나무라는 의미가 들어있다.

나무가 아무리 좋더라도 쉽게 구할 수 없다면 좋은 나무가 될 수 없고 그림의 떡이다.

무엇보다도 여섯 가지 참나무들은 어느 산에서나 흔히 자라기 때문에 좋은 것이다.

이 나무들은 오랜 세월 좋은 땔감으로 쓰였고 수많은 도토리로 굶주림을 면하게 했다.

리고 아름다운 목재가 되었고 너와지붕이 되는가 하면 표고버섯도 길러냈다.

참나무의 속명 Quercus는 켈트어로 질이 좋다는 의미의 ‘quer’와 재목을 뜻하는 ‘cuez’

합성어로 알려져 있으므로, 우리말 참나무와 그 의미가 크게 다르지 않다.

 

(상수리나무의 꽃차례)

여섯 가지 참나무들과 친해지려면 우선 이름부터 제대로 부를 수 있어야 했다.

도감을 정독하고 사진을 보니 이 여섯 가지는 각각 두 종류씩 많이 닮아있었다.

비슷한 두 가지를 짝을 지어 비교하는 방법으로 세 쌍을 정리해보면 구분하기 쉽다.

 

우선 굴참나무와 상수리나무는 잎이 길쭉하며 자잘한 톱니가 가지런한 공통점이 있고,

굴참나무는 껍질이 굵고 깊게 갈라지고 상수리나무는 자잘하게 갈라지는 차이가 있다.

굴참나무는 껍질에 골이 깊어서 골참나무라고 부르다가 굴참나무가 되었다는 설이 있고,

산촌에서 기와대신 굴참나무 껍질로 지붕을 얹은 집을 굴피집이라고 한다.

기와 천년 굴피 만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붕자재로 훌륭하다.

 

(상수리나무(왼쪽)와 굴참나무(오른쪽)의 수피 비교)

상수리나무는 도토리를 의미하는 한자어 상실(橡實)에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한다.

참나무들은 모두 도토리를 만들지만 상수리 도토리가 가장 맛있는 모양이다.

 

갈참나무와 졸참나무는 주걱모양 잎에 가장자리의 톱니가 얌전한 점이 닮았다.

잎 크기는 개체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갈참나무는 밥주걱, 졸참나무는 구두주걱 만하다.

잎의 크기가 어중간하면 졸참나무의 톱니가 안쪽으로 약간 굽는 특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신갈나무와 떡갈나무는 참나무들 중에 잎이 가장 넓고 가장자리 톱니가 물결모양의 곡선이다.

신갈나무의 잎은 신발 깔창으로 쓰기에 적당한 크기고 떡갈나무 잎은 얼굴을 가릴 정도로 크다.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졸갈참나무, 떡신갈참나무 등 이름만 보아도

변이종이나 자연교잡종으로 여겨지는 참나무 종류가 스무 남은 가지나 더 있다.

경험상 이런 종들의 특징을 기억하고 찾아보는 일은 그리 즐거운 일이 아니었다.

이런 얼치기들 간에 자연교잡이 반복되면 참나무 종류가 수백 수천 가지로 불어나기 때문이다.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Blume

 

상수리나무와 유사하나 잎 끝이 덜 갸름한 편이고 뒷면이 회백색이다.

수피의 코르크층이 두터워서 상수리나무에 비해 깊고 크게 갈라진다.

 

 

 

갈참나무     Quercus aliena Blume

 

주로 해발고도가 낮은 산지에서 높이 25m, 지름 1m 정도까지 자란다.

잎은 거꿀달걀모양이고 신갈나무에 비해 가장자리의 톱니가 얕고 가지런하다.

떡갈, 신갈나무보다 잎자루가 길고, 졸참나무에는 없는 물결모양 톱니가 있다.

 

 

졸참나무     Quercus serrata Thunb. ex Murray

중부 이남의 낮은 산지에 분포하며 나무의 크기는 다른 참나무와 비슷하다.

졸참나무는 다른 참나무에 비해 잎과 도토리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이름이다.

잎가장자리의 톱니가 얕고 물결모양이 없으며 살짝 안으로 굽은 모양이다.